"당장 포스터 내려라"…이태원 사망자 유족, 명단 공개에 분노

입력 2022-11-14 16:47   수정 2022-11-14 18:29


유가족의 동의 없이 이태원 참사 사망자 명단을 공개한 인터넷 매체에 비난이 폭주하고 있다.

14일 민주당 성향 인터넷 매체인 '민들레'는 '이태원 희생자, 당신들의 이름을 이제야 부릅니다'라는 제목 아래 사망자 155명(이달 초 기준) 전체 명단이 적힌 포스터를 홈페이지에 게재했다.

매체는 "유가족협의체가 구성되지 않아 이름만 공개하는 것이라도 유족들께 동의를 구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는 깊이 양해를 구한다"고 덧붙였다.

명단 공개 직후 네티즌들은 해당 매체 댓글 창에 "이름 없으면 추모가 안 되는 거냐. 마음으로 추모하는 게 중요하지", "동의받지 않고 공개하다니 내가 유가족이었다면 가만히 있지는 않았을 것", "도대체 무엇을 위한 공개냐" 등의 반응을 보였다.

또 유가족으로 추정되는 이들의 글도 있었다. 작성자는 "지금 뭐 하시는 거냐? 저는 아무 연락도 받지 못했다. 당장 글 내려라", "아니 내가 유족이고 공개 원치 않는데, 당신들이 도대체 뭔데 공개하냐" 등의 댓글을 달았다.

또 다른 유가족들은 "동의한 적도 없고 심지어 연락조차도 못 받았는데 누구 마음대로 동생 이름을 여기에 올리나", "유족들이 동의한 피해자만 올린 것도 아니고 우리 가족의 비극을 그냥 정치싸움에 쓸 기름으로 여긴 건가", "악보다 그릇된 정의가 무섭다는 말이 실감 난다. 자기들이 정의라고 생각한다면, 유족이고 법이고 다 무시하는 건가. 그리고 이게 희생자를 위한 거라며 합리화하나"며 울분을 토했다.

한 유가족은 "명단공개를 원치 않으니 삭제해달라"면서 "명단 삭제를 요청할 수 있게 연락처를 남겨달라. 왜 유족을 두 번 죽이는 건가. 당신들 자녀를 이런 데 이용 하면 당신들은 좋나. 하늘나라 간 것도 원통한데 이런데 이용당하기까지 해야 하나"라고 분노했다.

반면 일부 네티즌들은 "이름을 알았으니 이제야 진정한 추모가 가능하다", "이름이 언제부터 감춰야 할 개인정보가 된 건가"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해당 매체 측은 명단 공개 이유에 대해 "희생자들을 익명의 그늘 속에 계속 묻히게 함으로써 파장을 축소하려 하는 것이야말로 오히려 재난의 정치화이자 정치공학"이라면서 "참사 발생 16일 만에 이름을 공개한다. 진정한 애도 계기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지난 7일 국회에서는 민주당 전략기획위원장인 문진석 의원이 당 싱크탱크인 민주연구원의 이연희 부원장이 보낸 텔레그램 메시지를 확인하는 모습이 언론 카메라에 포착됐다. 메시지엔 "모든 수단 방법을 동원해서라도 전체 희생자 명단, 사진, 프로필을 확보해서 당 차원의 발표와 함께 추모 공간을 마련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내용이 적혀 있었다.

논란이 일자 문 의원은 "저는 거부의 뜻을 분명히 밝혔다"고 해명했고 당 내부에서도 "논의된 바 없다"고 진화에 나섰지만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9일 "이태원 참사 희생자 이름과 얼굴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명단 공개와 관련 "유가족의 슬픔을 정치적으로 악용하는 패륜 행위"라고 비판했다.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은 "말끝마다 '사람이 먼저'라고 외치던 사람들이 할 짓인가. 사람은 못될지언정 괴물은 되지 말자"고 일갈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 등도 유족이 결정할 문제에 정치권이 나서면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에 따르면 순천향대서울병원에서 치료받던 20대 내국인 여성이 13일 숨지며 사망자는 158명으로 늘었다. 부상자는 196명(중상 31명, 경상 165명)이며 그중 10명이 아직 병원에서 치료받고 있다.

김현덕 한경닷컴 기자 khd998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